작년, 크라우드 펀딩사이트에서 OSSIC X 라는 헤드폰을 위한 자금모금을 시작하였습니다.
위 헤드폰은 기존 헤드폰과 달리 진정한 3차원 오디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는데요.

3차원 오디오를 제공하려면 잘 아시다시피 머리전달함수를 측정하여 가상의 음원에 적용하는 방법이
효과적이지만 HRTF 측정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.

위 헤드폰은 HRTF 측정 없이 사람들에게 3차원 오디오를 제공하기 위하여 
아래와 같이 몇가지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.

1. 머리전달함수 (HRTF) 를 근사적으로 개인화하기 위하여 anatomy calibration 을 적용
  1) 양이사이 거리 측정 (horizontal plane 의 localization 과 연관)
  2) pinna 의 width, height (median plane 의 localization 과 연관)
2. head-tracking 기술
3. 잔향을 억제한 headphone enclosure 을 적용
4. Multi-driver array 를 사용하여 방향성을 지닌 far field sound source 모델링 

HRTF의 개인화하기는 (방향에 대한 spectrum 을 정확하게 주는 것) 쉽지 않습니다만
1. 을 통하여 대략적인 spectral envelope 를 맞추고
4. 를 통하여 pinna cue 를 모델링하여 (reflection, resonance 등을 발생하게 하는 방법 등) 
개인화를 가능하게 한 것 같습니다.

회사에 사람들을 살펴보니 wave field synthesis 하는 사람도 있고 
CTO는 로지텍에서 오디오 엔지니어로 근무했던 사람입니다 (Joy Lyons)

pre-order 하였으니 올해말쯤 도착하기를 기대해야겠습니다.
가격은 299달러입니다.

https://www.indiegogo.com/projects/ossic-x-immersive-3d-audio-headphones-sound#/?utm_source=OSSIC&utm_medium=preorder%20button&utm_campaign=igg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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