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

Lab Introduction

DSP & AI 연구실은 딥러닝 알고리즘 및 신호처리 이론을 이용하여 음질 개선, 음성 인식, 음성 합성 및 음성기반 상황 인식 등의 음성신호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.

음성신호처리 기술은 IoT, AI 스피커, VoIT 등 4차 산업 및 데이터기반 유저 맞춤형 서비스에 많이 사용되고 있고 앞으로도 Human Machine Interface (HMI) 기술에 있어 큰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이를 위해 음성 신호처리 분야 및 영상처리, 자연어 처리 등 최신 인공지능 알고리즘 동향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적용 및 개선하는 알고리즘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.

본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대표적인 주제로는 전처리과정과 최적화 과정을 줄일 수 있는 종단간 음성 합성 및 음질 개선 시스템, 같은 문장이더라도 감정에 맞는 음성을 합성하는 감정 음성 합성 알고리즘, 효율적으로 음성 및 오디오 신호를 압축하는 방법인 딥러닝 기반 코덱 알고리즘, AI 스피커 시동 및 응급 상황 인식에 주로 사용되는 keyword spotting 분야 등이 있습니다.

이 외에도 영상, 생체 신호, 등을 동시에 활용하여 전체 시스템 성능 향상을 도모하는 멀티-모달 시스템, 그리고 녹음된소리에서 비정상적인 부분을 탐지하는 anomaly detection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타 연구실 및 기업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, 해외 인턴 및 연수 등 다양한 연구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Status

Students

Alumni

Papers

Patents

Projects